
취준 TIP
문제해결역량을 어떻게 써야할까?
2025. 10. 12 작성
최근 문과생의 채용공고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문제해결역량" 이라는 키워드.
문제해결역량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방법
문제해결역량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단순히 해결방안과 결과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의한 방법과 해결하기 위해
세웠던 다양한 대안책들과 해결방안 설계 및 실행까지 전반적인 논리적 사고를 보여주어야 해요.

가장 많이 하는 실수 #1.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방법이 연결고리가 없어요!
- 매출이 떨어진 문제 상황을 이야기한 후, 문제 해결 방안으로 인스타그램 → 성과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대를 작성하고 있다면, 평가자는 “문제 정의와 해결 과정에 전혀 논리적인 연결고리가 없다” 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히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자 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세요. (그래야 “우리 회사에 와서도 이러이러한 문제를 맡겼을 때 스스로 설계해보겠구나” 생각해요)
가장 많이 하는 실수 #2. 문제 해결 과정을 너무 자세히 보여주면 TMI 아닌가요?!
- TMI 일까봐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이나 해결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너무 아쉬운 실수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한 행동 (서베이, 인터뷰, 타깃 조사, 리서치 등) 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보여줄수록 유리해요.
Q. 이 내용 다 담으면 글자 수가 길어질까봐 걱정됩니다!
A. 일단 문제해결역량은 다소 분량이 긴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합격 자기소개서를 보면 1,000자를 작성하라고 할 때, 문제해결역량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500자씩 2개 에피소드를 쓰기보다는, 1000자로 1개 에피소드를 작성하는 분들이 더 많아요. 실제로 이것이 본인의 문제해결역량을 뚜렷하게 보여주기도 하구요.
TIP. 그럼에도 불구하고 TIP을 드리자면 결국, 문제의 범위를 좁히는 것입니다. "매출이 낮아졌다" 라는 문제에서 출발하려고 하거나, "이상한 팀원이 있었다" 같은 문제에서 출발하려고 하면, 거기서부터 실제 주요 문제/이슈 정의까지 도달하는 데에 너무 많은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작성하고 싶은 핵심 경험에 대해서 작성하기 위해서는, "매출 하락과 직결된 원인은 상세페이지 유입 수가 기존 대비 30% 하락했다는 것이었다" 같은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더 효율/효과적인 것이죠.
문제해결역량을 사용하여 작성한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LG생활건강 합격 예시]
“대학생이 설문조사를 올리는 플랫폼은 왜 없을까?”라는 질문에 착안하여 설문 응답 플랫폼 ‘서베이지’를 초기 스타트업 단계까지 발전시켰습니다.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짧은 시간 내에 일정한 양의 응답을 얻는 것은 쉽지 않고, 일일이 여러 플랫폼에 홍보하는 것의 번거로움을 느꼈습니다. 같은 불편함을 겪은 4명의 친구끼리 이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17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학기에 1인 평균 1.65개의 설문조사를 배포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설문 배포의 불편함은 비단 개인의 문제가 아닌 대학생 전반의 어려움이라고 결론을 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설문조사 시 배포 과정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설문 응답 플랫폼을 제작하고, 서베이지 패널이 응답을 해주는 ‘설문 응답 서비스’ 운영에 도전하였습니다.
기획운영팀장으로서 패널과 의뢰자 관리를 위해 효과적인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양쪽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운영진 4명이 동시에 카톡 채널 관리자를 통해 의뢰를 관리했는데, 응답 수신자가 달랐을 때는 소통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지속가능한 소통을 위해 응답 매뉴얼을 만들고, 의뢰를 기록할 수 있는 엑셀을 만들어 운영체계를 구체화하였습니다. 이외 패널들을 위해 우수 패널 제도를 설립하여 금전적 보상을 통한 동기 부여를 도모하였으며, 패널들의 설문 응답 질 개선을 강구하여 더미 설문 제도를 제안하였습니다.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한 노력 덕분에 서비스가 차츰 안정화될 수 있었습니다. 2021-2학기 기준 설문 120개가 업로드 되었으며, 패널 180명의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설문 컨텐츠를 공유하여 작년 11월 기준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 5910회, 유투브 누적 조회수 11.8만 회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LG화학 합격 예시]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예측하여 예방하거나 문제 발생 시 그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처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업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 지식을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중에 특히 검량곡선법을 활용한 농도 분석 수행 능력 개발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첫 실험 데이터에서 40퍼센트가 넘는 오차율이 산출되어, 해당 실험을 실험 프로세스에 따라 꼼꼼히 복기하고 오차의 발생 원인을 개인 오차 위주로 분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별 주의사항을 포함한 매뉴얼을 만들었고, 여러 차례 매뉴얼 기반의 실험 시뮬레이션을 실행한 결과 다음 분석 데이터의 오차율을 3퍼센트 이내로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신뢰도 높은 실험 데이터 도출을 통해 화학분석기사 실기시험에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한화 계열사 합격 예시]
[소통에 기반한 문제해결능력]
줌 포털 전략기획팀 인턴 당시, 사이트 내 오류가 난 위젯 협력사에서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안을 고민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접속자를 늘리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유관부서와의 회의를 통해 전사 차원의 우선순위와도 어긋난다고 판단하여, 시급한 사안을 먼저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후 협력사에 위젯 오류를 계속 노출하는 것은 홈페이지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낮출 수 있다는 상황설명을 하였고, 중장기적인 플랫폼 개선 방안을 공유하며 위젯 재탑재 일정을 제안했습니다. 처음 위젯 제거를 꺼리던 협력사 측에서도 상황 설명과 기획서를 보며 공감해주었습니다.